Profile

Dev Studio

OPNay

[Samsung] 승인되지 않은 동작을 감지하였습니다. 제거하기

최근 삼성 기기를 사용하면서 루팅 / 커스텀 커널 / 커스텀 롬 등 사용하시다보면 다음과 같은 알림을 받아본적이 있을 겁니다.



보안알림

승인되지 않은 동작을 감지하였습니다. 자세한 ..


이런 알림이 뜬적이 있을 텐데, 이 알림은 단순히 루팅을 할줄모르시는 분들에게 이 알림이 뜬다면 문제가 있겠지만, 루팅을 할줄 아는 분들에겐 귀찮은 알림입니다. 왜냐하면 루팅하거나 커스텀 커널을 설치하는 등의 행위를 하는 것도 보안위험이라고 판단하여 저 알림을 계속 띄우도록 되어있습니다.


제거하는 방법은 평상시 루팅으로 시스템 기본앱을 삭제하듯이 하시면됩니다.


우선 저 알림을 띄우는 앱부터 찾아보죠. 저 알림을 길게 누르셔서 어떤 앱이 보여주는지를 보실수 있습니다. 저 앱의 이름은 "SecurityLogAgent"입니다.



쉽게 어떤 앱이 알림을 띄우는지를 확인했으니 이제 제거를 하죠. 최근 안드로이드에서 지원하는 기본앱 "해제"라는 버튼이 비활성화 되서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지울수가 없습니다. 이를 위해 루팅은 필수입니다. 애초에 이 문구가 뜨는 상태라면, 루팅 상태일거라 생각되기에 루팅에 관한 설명은 넘기겠습니다.


Root Explorer나 기타 다른 시스템을 보거나 파일을 삭제할수있는 앱을 실행해 다음 경로를 들어가 앱을 찾습니다.


/system/app


이제 여기서 저 문제가 되는 앱을 찾을건데 삼성이 롤리팝으로 올라오면서 영어이름의 앱은 그대로 apk의 이름으로 사용해 찾기는 쉬워졌습니다. 그러니 "SecurityLogAgent"를 찾아줍니다.



해당 폴더의 내용을 스크린샷으로 찍은건데요. 저희가 봤던 앱 정보에서의 아이콘과 저 아이콘이 일치합니다. 또한 저 apk를 설치하려고 하면 이름이 "SecurityLogAgent"라고 나오는 걸 봐서는 저게 확실한거같네요. 이제 저 폴더를 삭제해서 앱을 삭제합니다.


삭제하시면 SecurityLogAgent의 강제종료 메시지를 보실수 있고 다른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그대로 재부팅하시면 이제 알림은 안뜨실겁니다.

반응형